아래 <그림 1>과 같이 정사각형 칸들로 이루어진 사각형 모양의 판이 있고, 그 위에 얇은 치즈(회색으로 표시된 부분)가 놓여 있다. 판의 가장자리(<그림 1>에서 네모 칸에 X친 부분)에는 치즈가 놓여 있지 않으며 치즈에는 하나 이상의 구멍이 있을 수 있다. 이 치즈를 공기 중에 놓으면 녹게 되는데 공기와 접촉된 칸은 한 시간이 지나면 녹아 없어진다. 치즈의 구멍 속에는 공기가 없지만 구멍을 둘러싼 치즈가 녹아서 구멍이 열리면 구멍 속으로 공기가 들어가게 된다. <그림 1>의 경우, 치즈의 구멍을 둘러싼 치즈는 녹지 않고 ‘c’로 표시된 부분만 한 시간 후에 녹아 없어져서 <그림 2>와 같이 된다.
다시 한 시간 후에는 <그림 2>에서 ‘c’로 표시된 부분이 녹아 없어져서 <그림 3>과 같이 된다.
<그림 3>은 원래 치즈의 두 시간 후 모양을 나타내고 있으며, 남은 조각들은 한 시간이 더 지나면 모두 녹아 없어진다. 그러므로 처음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 데는 세 시간이 걸린다. <그림 3>과 같이 치즈가 녹는 과정에서 여러 조각으로 나누어 질 수도 있다. 입력으로 사각형 모양의 판의 크기와 한 조각의 치즈가 판 위에 주어졌을 때, 공기 중에서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과 모두 녹기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이 놓여 있는 칸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는 사각형 모양 판의 세로와 가로의 길이가 양의 정수로 주어진다. 세로와 가로의 길이는 최대 100이다. 판의 각 가로줄의 모양이 윗 줄부터 차례로 둘째 줄부터 마지막 줄까지 주어진다. 치즈가 없는 칸은 0, 치즈가 있는 칸은 1로 주어지며 각 숫자 사이에는 빈칸이 하나씩 있다.
[출력]
첫째 줄에는 치즈가 모두 녹아서 없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을 출력하고, 둘째 줄에는 모두 녹기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이 놓여 있는 칸의 개수를 출력한다.
내가 해결한 방법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
fun main(){
val br = BufferedReader(InputStreamReader(System.`in`))
var stk = StringTokenizer(br.readLine())
val n = stk.nextToken().toInt() // 세로
val m = stk.nextToken().toInt() // 가로
val cheeseMap = Array(n){ IntArray(m) } // 치즈 맵
val dx = arrayOf(-1, 1, 0 ,0)
val dy = arrayOf(0, 0, -1, 1)
var cheeseTime = 0
var cheeseCount = 0
repeat(n){ row ->
stk = StringTokenizer(br.readLine())
repeat(m){ col ->
cheeseMap[row][col] = stk.nextToken().toInt()
if(cheeseMap[row][col] == 1){
cheeseCount += 1
}
}
}
var temp = 0
while(cheeseCount != 0){
temp = cheeseCount // 이전 치즈 개수 저장
val visited = Array(n){ BooleanArray(m) } // 방문 처리 (0 인곳 재방문 방지)
val q : Queue<IntArray> = LinkedList<IntArray>()
q.add(intArrayOf(0, 0))
visited[0][0] = true
while(q.isNotEmpty()){
val cur = q.poll()
for(i in 0 .. 3){
val nx = cur[0] + dx[i]
val ny = cur[1] + dy[i]
if(nx < 0 || ny < 0 || nx >= n || ny >= m || visited[nx][ny]){
continue
}
if(cheeseMap[nx][ny] == 1){ // 1인 친구를 다시 넣으면 안됨
cheeseMap[nx][ny] = 0
cheeseCount -= 1
}else if(cheeseMap[nx][ny] == 0){ // 방문 안하고, 연결된 노드만 돌아야함.
q.add(intArrayOf(nx, ny))
}
visited[nx][ny] = true
}
}
cheeseTime += 1 // 한번 돌 때마다 시간 경과
}
println(cheeseTime)
print(temp)
}
해결한 방법
판이 테두리와 빈 공간은 0으로, 치즈는 1로 구성되어있다. BFS를 통해서 (0,0)에서 탐색을 시작하고, 방문을 하지않은 곳 중에서 치즈를 발견하면(1일 때) 0으로 변경하고, 0인 공간은 다시 큐에 넣어 해당 공간을 통해서 접근할 수 있는 치즈는 모두 0으로 처리하도록 하였다. 해당 방법으로 탐색을 하면 주변이 모두 치즈인 공간은 접근할 수 없게된다. 처음에 치즈의 개수를 저장하고, 치즈의 개수가 0이 될 때까지 BFS를 반복하여 문제를 해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