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서기는 수혀니와 교외 농장에서 숨바꼭질을 하고 있다. 농장에는 헛간이 많이 널려있고 재서기는 그 중에 하나에 숨어야 한다. 헛간의 개수는 N(2 <= N <= 20,000)개이며, 1 부터 샌다고 하자.
재서기는 수혀니가 1번 헛간부터 찾을 것을 알고 있다. 모든 헛간은 M(1<= M <= 50,000)개의 양방향 길로 이어져 있고, 그 양 끝을 A_i 와 B_i(1<= A_i <= N; 1 <= B_i <= N; A_i != B_i)로 나타낸다. 또한 어떤 헛간에서 다른 헛간으로는 언제나 도달 가능하다고 생각해도 좋다.
재서기는 발냄새가 지독하기 때문에 최대한 냄새가 안나게 숨을 장소를 찾고자 한다. 냄새는 1번 헛간에서의 거리(여기서 거리라 함은 지나야 하는 길의 최소 개수이다)가 멀어질수록 감소한다고 한다. 재서기의 발냄새를 최대한 숨길 수 있는 헛간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자!
[입력 조건]
첫 번째 줄에는 N과 M이 공백을 사이에 두고 주어진다.
이후 M줄에 걸쳐서 A_i와 B_i가 공백을 사이에 두고 주어진다.
[출력 조건]
출력은 한줄로 이루어지며, 세 개의 값을 공백으로 구분지어 출력해야한다.
첫 번째는 숨어야 하는 헛간 번호를(만약 거리가 같은 헛간이 여러개면 가장 작은 헛간 번호를 출력한다), 두 번째는 그 헛간까지의 거리를, 세 번째는 그 헛간과 같은 거리를 갖는 헛간의 개수를 출력해야한다.
[힌트]
농장의 조감도 헛간 4, 5, 6은 모두 2의 거리를 가진다. 여기서 4번 헛간을 선택하는 이유는 헛간의 번호가 가장 작기 때문이다.
해결한 방법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
fun main(){
val br = BufferedReader(InputStreamReader(System.`in`))
var stk = StringTokenizer(br.readLine())
val n = stk.nextToken().toInt()
val m = stk.nextToken().toInt()
val graph = Array(n + 1){ mutableListOf<Int>() }
val distance = Array(n + 1){ Int.MAX_VALUE }
repeat(m){
stk = StringTokenizer(br.readLine())
val a = stk.nextToken().toInt()
val b = stk.nextToken().toInt()
graph[a].add(b)
graph[b].add(a)
}
val q = PriorityQueue<Pair<Int, Int>>{ p1, p2 -> // 위치와 cost
when {
p1.second > p2.second -> 1
p1.second < p2.second -> -1
else -> 0
}
}
q.add(Pair(1, 0)) // 시작 헛간
distance[1] = 0
while(q.isNotEmpty()){
val (cur, dist) = q.poll()
if(dist > distance[cur]) // 방문한 헛간이라면
continue
for(next in graph[cur]){
val cost = dist + 1
if(distance[next] > cost){
distance[next] = cost
q.add(Pair(next, cost))
}
}
}
var resultIndex = 0
var resultCount = 0
var resultDistance = 0
distance.forEachIndexed{ index, value ->
if(value != Int.MAX_VALUE){ // 도달할 수 있는 거리 중
if(resultDistance < value){
resultDistance = value
resultIndex = index
resultCount = 1
}
else if(resultDistance == value){
resultCount += 1
}
}
}
print("$resultIndex $resultDistance $resultCount")
}
입력으로 주어진 연결되어 있는 노드를 리스트로 만든 그래프에 입력한다. 1번 노드에서 다른 노드까지 최단 경로를 구하기 위해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활용하였다. 우선순위 큐에 1번 노드와 해당 노드까지 거리를 입력하고 해당 노드와 연결되어 있는 노드의 최단 경로를 갱신한다.